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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문제는 0은 안전 지역, 1은 벽, 2는 바이러스로 되어있는 n x m의 맵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좌/우/상/하 로 전파 합니다. 이때 벽을 3곳만 설치 할수 있을때 안전지역 칸의 최대값을 출력 하는 문제 입니다.
1. 접근
1. 3칸의 벽을 모든 경우의 수 만큼 벽을 치고
2. 바이러스가 상/하/좌/우 로 전파 합니다.
3. 이때 안전 지역의 최대값을 출력 한다.
2중 반복문으로 3칸의 모든 경우의수를 벽을 치면서, 바이러스의 현재 위치부터 바이러스 전파를 시킵니다. 이때 BFS/DFS로 전파를 시킬수 있습니다. 전파가 끝난후 안전지역의 최대값을 출력 합니다. n, m의 최대값이 8까지 밖에 될수 없으므로, 벽 3칸으로 치는 모든 경우의수를 탐색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Page341 {
public static int n, m, result = 0;
public static int[][] arr = new int[8][8]; // 초기 맵 배열
public static int[][] temp = new int[8][8]; // 벽을 설치한 뒤의 맵 배열
// 4가지 이동 방향에 대한 배열
public static int[] dx = {-1, 0, 1, 0};
public static int[] dy = {0, 1, 0, -1};
// 4 6
// 0 0 0 0 0 0
// 1 0 0 0 0 2
// 1 1 1 0 0 2
// 0 0 0 0 0 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m = sc.nextInt();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arr[i][j] = sc.nextInt();
}
}
dfs(0);
System.out.println(result);
}
// 깊이 우선 탐색(DFS)을 이용해 울타리를 설치하면서, 매 번 안전 영역의 크기 계산
public static void dfs(int count) {
// 울타리가 3개 설치된 경우
if (count == 3)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temp[i][j] = arr[i][j];
}
}
// 각 바이러스의 위치에서 전파 진행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 (temp[i][j] == 2) {
virus(i, j);
}
}
}
// 안전 영역의 최대값 계산
result = Math.max(result, getScore());
return;
}
// 빈 공간에 울타리를 설치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 (arr[i][j] == 0) {
arr[i][j] = 1;
count += 1;
dfs(count);
arr[i][j] = 0;
count -= 1;
}
}
}
}
// 깊이 우선 탐색(DFS)을 이용해 각 바이러스가 사방으로 퍼지도록 하기
public static void virus(int x, int y) {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x + dx[i];
int ny = y + dy[i];
// 상, 하, 좌, 우 중에서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는 경우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
if (temp[nx][ny] == 0) {
// 해당 위치에 바이러스 배치하고, 다시 재귀적으로 수행
temp[nx][ny] = 2;
virus(nx, ny);
}
}
}
}
// 현재 맵에서 안전 영역의 크기 계산하는 메서드
public static int getScore() {
int score = 0;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 (temp[i][j] == 0) {
score += 1;
}
}
}
return scor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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