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 하는 랜딩페이지 또는 홈페이지에서 중요하게 봐야될 데이터 중에 하나가 스크롤 데이터 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그 페이지에서 어디까지 읽고 이탈을 했는지? 또는 어느 부분에서 흥미가 떨어졌는지? 내가 의도한 부분까지 스크롤을 넘겼는지? 를 파악할때 아주 중요한 지표 이죠. 그러면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스크롤 데이터를 구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로 전송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새 태그 생성
구글 태그 매너지에서 새 태그를 생성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Scroll Depth' 라는 제목으로 태그를 만들었습니다. [추적 유형] 은 [이벤트] 카테고리는 마음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작업] 부분은 [Page URL] 을 기준으로 스크롤 깊이 값을 파악할 것 이므로, '{{Page URL}}' 이라고 직접 입력해 주세요. [라벨] 부분은 '{{Scroll Depth Threshold}}' 라고 입력해 주세요.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부분은 보낼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적 ID를 입력해주세요. 만약, 추적 ID를 모른다면, 이 글을 확인해 주세요.
2. 트리거 설정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트리거는 해당 이벤트를 어느 순간에 수집하는지를 알려주는 변수 입니다. 스크롤 데이터를 페이지의 30%, 60%, 90%, 100% 까지 스크롤 하였을때 데이터를 전송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트리거 유형]을 '스크롤 깊이'로 설정 하고 '비율'의 '30, 60, 90, 100' 라고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 디버깅
이제 모든 설정이 끝이 났습니다. 만약, 위에서 태그를 만들고, 트리거를 만드는것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 글을 읽어 주시면 이해가 될것 입니다. 이제 미리보기를 실행해서 실제로 스크롤 데이터가 30, 60, 90, 100%에서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미리보기]를 실행해서 우리가 만든 태그 제대로 실행(Fired) 되는지 확인해 보면 스크롤을 내리기 전에는 'Scroll Depth'라는 태그가 실행되지 않았고, 스크롤을 내리니, 실행된 것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Scroll Depth' > 'Data Layer' > 'scrollThreshold' 에서 스크롤 30%, 60%, 90%, 100% 퍼센테이지 값 또한 확인 할수 있습니다.
4. 옴니버그에서 확인
위에서 [미리보기] 로 열린 우리의 홈페이지에서 '크롬 개발자 도구'를 열어서 '옴니버그' 탭에서도 스크롤 데이터 값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만약, 옴니버그 설치 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 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주변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법 7] 워크스페이스, 폴더, 템플릿, 버전 설정 방법 (0) | 2021.08.22 |
---|---|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법 6] 유튜브 시청 분석하기 (0) | 2021.08.14 |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법4] 클릭 이벤트 데이터 전송하기 (0) | 2021.07.29 |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법3] 태그 데이터를 애널리틱스에 데이터 전송하기 (0) | 2021.07.20 |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법2]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 됬는지 확인하는 방법 (0) | 2021.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