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ARRR 지표?
앱/웹 사이트을 개발하면 끝 일까요? 스마트 스토어를 구축하면 끝 일까요? 결국,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리고 사용자를 꾸준히 확보하기 위한 개선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AARRR' 지표란, 고객 생애 주기에서 중요한 부분을 파악하는데 핵심 지표 입니다. 보통 린 캔버스(Lean Canvas) 의 핵심 지표(Key Matrix)로 사용 됩니다. 또는 해적 지표 라고도 불립니다.
Acquisition (획득) : 어떻게 처음 우리 서비스를 접하게 되는가?
Activation (활성화) :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접할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가?
Retention (유치) : 이후의 서비스 재사용률은 얼마나 되는가?
Revenue (수익) : 최종 목적(매출)으로 연결되고 있는가?
Referral (소개) :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
AARRR 프레임워크는 5단계로 나뉩니다. 목표는 사람들을 첫번째 단계에서 그다음 단계로 전환을 시키는 것입니다.
1단계. 사용자 획득(Acquisition)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려야하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출시하고 마케팅을 진행할 때, 어떤 광고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들이 필요 할까요? 흔히 가장 많은 앱 설치수나 방문수, 페이지뷰를 일으킨 채널이 효과적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데이비드 맥클루어(AARRR 지표 창시자)에 따르면 해당 비즈니스에 의미 있는 이벤트 수를 가장 많이 발생시킨 채널에 예산을 집중해야 한다고 합니다.
2단계. 사용자 활성화(Activation)
우리 서비스가 유저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 하는지 확인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와이어 프레임(WireFrame)을 통해 사용자들이 첫 화면 이후에 기획 의도 처럼 문제 없이 이동하고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화면 이후에 엉뚱한 화면으로 이동하는 비율이 높다면 앱 UI/UX 개선이 필요 합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전에 이탈하는 이탈률(Bounce Rate), 세션당 페이지 수 파악 합니다.
3단계. 사용자 유지(Retention)
사용자의 재방문율이 높다는 건, 우리의 서비스의 관심이 많아 추후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 하는지, 금방 삭제하는지 확인 할수 있습니다. 15일 ~ 30일 주기로 들어오는 사용자가 많다면, 이들의 방문을 촉진 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푸시 메세지의 내용에 따라 방문자 수, 주문수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푸시 메세지를 전달할수 있습니다(AB테스트). Retention 을 끌어 올리기 위한 푸시, 메일링, 리뉴얼 등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 합니다.
4단계. 매출(Revenue)
매출 향상을 위해 어떤 사용자들이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는지를 파악해 유사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 할수 있습니다(고객 세그먼트 분석). 매출 측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과 컨텐츠를 파악해 해당 상품/컨텐츠를 중심으로 빠른 업데이트와 종류를 늘릴수도 있습니다. 서비스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수익 모델이 있어야 합니다.
5단계 추천(Referral)
우리의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매력적으로 느꼈다면, 온/오프라인에서 쉽게 공유 할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이 필요 합니다. 공유수가 낮은 채널에 적절한 투자와 서비스 개선을 통해 Referral을 개선 할수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가 어디에 얼마나 공유되고 있으며, 그 채널로 인해 얼만큼의 사용자를 다시 확보하는지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사용자가 또 다른 사용자에게 어느정도로 공유하고 바이럴을 일으키는지를 측정 합니다.
Growth Drivers(성장 동력) |
Metrics(지표) |
|
Acquisition(사용자 획득) |
App Store Optimization, Ratings & Reviews, Paid Advertising, Digital/Traditional Marketing |
Downloads, Installs, App Store Product Page Visits, Site Visits, Top-of-Mind or Aided Awareness |
Activation(사용자 활성화) |
Customer On-boarding, One-Step Registration with Email or Facebook |
Registrations Session Length, Screens Per Session, One-Day Retention |
Retention(사용자 유지) |
Proactive Communication, Loyalty Campaigns, Push Notifications, Re-Engagement Ads |
n-Day Retention, Monthly Active Users, Session Frequency |
Referral(추천) |
Rating Prompts, One-Click Sharing, Social/Contact List Integration, Incentivized Sharing |
Referrals, App Store Ratings & Reviews, Social Buzz |
Revenue(매출) |
Sales & Promotions, Downloadable Content, Personalization, Frequent Updates |
Average Revenue Per User, Customer Lifetime Value, App Purchases/Subscriptions, In-App Transactions, Ad Reven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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