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nversion(전환) 이란?
앱/웹 방문자가 앱/웹이 의도한 행동을 취하는 것, 반대가 되는 개념으로는 이탈률(Exit, Bounce) 입니다.
Conversion Rate(전환율)은 Product과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지표 입니다. Conversion Rate을 확인하는 이유는 각 Product이 목표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를 측정 할 수 있는 기본 지표 입니다. 또한, 사용성을 정량화/수치화 할수 있는 지표 입니다.
2. Comversion Rate(전환율)
예를들어, 방문자 1000명 -> 전환자 30명 => 3% Conversion rate 입니다.
Conversion rate(전환율) + Exit rate(이탈률) = 100%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Conversion을 측정할 때는 Click으로 측정 하지 않고, session 또는 AU(방문자 데이터) 단위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Conversion의 예
- 구매 전환
- 가입 전환 / 구독 전환 / 앱 설치
- 마케팅 수신 동의 전환
- push / e-mail 오픈율 / 도달율
4. e-Commerce Conversion(전환) Funnel
- PLP : Product Listing Page
- PDP : Product Detail Page
- SRP : Search Result Page
- sHome : Sub Home Page
위 그림은 e-Commerce의 페이지별 Conversion rate(전환율)을 시각화한 그림 입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서 각 페이지별로 Conversion rate(전환율)이 약한 페이지들의 이유를 파악하고 UI/UX, 마케팅, A/B 테스팅 등을 통해서 각 페이지별 전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3. 회원 가입 늘리기?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1. 회원 가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 가입으로 가는 단계들을 쪼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Product의 내부만 쪼개는 것이 아니라, Product 내부 & 외부로 단계들도 쪼갭니다.
2. 단계들을 분리하였다면, 단계 마다의 Conversion rate(전환율)을 산출 합니다.
3. 단계들 중에서 가장 전환율이 부족하거나, 아니면 쉽게 전환율을 높일수 있는 단계가 있다면, 그 단계를 집중해서 전환율을 높입니다.
4. 개선 해야될 단계를 찾았다면, Task들로 쪼개는 것이 좋습니다.
Task란, 해당 단계에서 더 작은 단위 입니다. 예를들어 위와 같은 '이메일로 시작하기' 페이지에서 '이메일 입력란'/'비밀번호 입력란'/'비밀번호 찾기'/'가입유도 멘트' 와 같은 것들이 해당 합니다.
5. 가설 세우기 & 테스트
위의 Task들 중에서 의심이 되는 부분을 가설을 세워서 A/B 테스트 등을 통해서 전환율의 변화를 확인 합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Task들 중에서, '가입 유도 멘트가 너무 자극적으로 느껴져, 회원 가입 버튼을 누르기 싫다' 라는 가설을 세웠다면, 가입 유도 멘트를 A안, B안 으로 나뉘어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A/B 테스트 말고도 아래와 같은 방법들로 테스트를 진행 할수 있습니다.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 A/B 테스트
- Task를 수행하는데 불필요한 요소 제거
- Log가 없다면, Log를 삽입해보고, 관찰
- Latency 개선(로딩 지연)
- 쉽고, 명확한 Validation Message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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