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Usability Testing은 사용자를 테스트 하는것이 아니라, 사용성을 테스트 하는 것 입니다.
- 고객이 Product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디자인 문제를 초기에 발견하여 보완함으로써 (프로토타입)개발 리소스를 효율화 하고, 전체 고객이 동일한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의 대상
- B2C
- B2B
- 내부 고객
3. 사용성 테스트 프로세스
Step1. Planning
Step2. Preparation
Step3. Test Execution
Step4. Analysis
Step5. Reporting & Review
Step1. Planning
- jira로 AC를 포함하여 요청 합니다. (이런~이런~ UT를 진행해주세요.) 이 테스트의 목적? 범위? 지표(metric)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Step2. Preparation
- task를 준비 한다. task에 따른 프로토타입을 준비 합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할지, 모집 합니다. 그리고 pilot UT를 한번 수행해 봅니다.
Step3. Test Execution
- 실제 테스트 단계에서는 실제 테스트를 실행하고, 각 섹션 별로 Debriefing을 합니다.
Step4. Analysis
- 결과를 Categorization 하고, insight를 뽑아 냅니다.
Step5. Reporting & Review
- 전체 결과, 추천 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하고, 리뷰를 합니다.
4. UT 대상
4-1. Paper Prototype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어려울 때, 주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4-2 Working Prototype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테스트 하지 말자, 개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개발 착수 전 검증을 끝낸다.
4-3 Alpha/beta Version
출시 전 문제 확인
4-4 Live Service
Full flow UT, 문제 파악
5. UT 관계자
5-1. 진행자(Moderator)
참여자의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 내는 사람, 중립적인 입장에서 참여자에게 현재 느낌이나 생각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유도 질문,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5-2. 참여자(Participants)
모든 고객(사용자) 중 테스트에 참여한 사람
5-3. 관찰자(Observers)
Product / Project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음으로해서 테스트를 관찰하는 사람
6. 원격 UT
UT를 꼭 만나서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 화면 공유 툴인 Webex 같은 툴로 원격으로도 진행이 가능 합니다.
7. UT의 종류
7-1. Pilot UT
실제 UT 세션 전, Task(시나리오, 소요시간, prototype 등의 적절성)을 점검하기 위해 주로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리허설 UT
7-2. Casual UT
대상 : 사내 직원 / 주변 지인 - Project와 관련이 없는 자
장점 : UT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빠르고 쉽게 UT를 수행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단점 : 특정 영역의 인지와 이해 정도의 사용성만 확인이 가능함.
8. UT의 종류2
8-1. Offline UT
장점 : 참여자의 표정과 행동을 직접 관찰할 수 있음
단점 : 참여자 리쿠르팅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고, 방문에 대한 비용 소모
8-2. Online UT
장점 : 단시간 내 리쿠르팅 가능. 비용소모가 적음. 참여자 부담이 줄어 비교적 높은 참여율
단점 : 참여자의 표정과 행동을 직접 관찰할 수 없음. 참여자의 환경 요건에 따라 테스트의 질이 달라질 수 있음.
9. 누구를 참여시킬 것인가요?
진행자(Moderator) : PO, UX 디자이너
관찰자(Observers) : 엔지니어, 영업, 마케팅, Executives 등
무엇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관람을 유도 시켜야 합니다.
10. UT 진행시 주의할 점
Task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가이드 하고, 진행자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해야 합니다. 평소에 서비스를 말하면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참여자의 생각을 계속 말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을 보고 계신가요?", "무엇을 하려고 하시나요?",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아~'라고 하셨는데, 무엇 때문이신가요?" 와 같은 질문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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