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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Analyst R&R(역할과 책임)
- Key Metric(지표) 설계
- 가설 수립, 분석과 검증
- 테스트 분석
- Data Mart, Log 설계, 검증과 활용
- Dashboard 생성과 관리
- 데이터 분석 교육(SQL & Tool)
데이터 분석 Tool
- Tableau (BI)
- Zeppelin (Query)
- Re:dash (Query & Visualization)
주요 지표는 "Product 마다 다릅니다."
예를들어, 장바구니 PO는 장바구니 Conversion은 '장바구니에서 예약하기', '장바구니에서 구매하기', '장바구니에 담긴 아이템 개수', '장바구니의 담긴 품절 갯수', '장바구니의 담긴 판매 종류&개수', '대체 상품', '유사 상품'
Product의 성공 방정식(지표) 만들기
거래액 = A(마케팅) x B(마케팅) x micro-conversion(PO) x C(PO) x D(영업) x E(영업)
여기서, 곱셈 방정식 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0이 되면 전체(거래액)가 0이 됩니다. 반대로, 이중에 하나라도 늘면, 전체 거래액이 증가 합니다. 이렇게 방정식으로 표현 하므로써, product 전체의 거래액을 형성하는 전체 요소를 파악할수 있고, 각각의 기여도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O-마케팅-영업'이 서로 별개가 아닌라는걸 직원들이 인지할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PO-마케팅-영업' 간의 별개가 아니라, 협업을 통해서 product을 성장 시킬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시 주의할 점
"데이터가 완벽하지 않다는 이유로 의사결정을 미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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