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n Startup

효율적인 미팅과 Written Communication

태인킴 2021. 1. 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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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효율적인 미팅

1. 미팅 준비

- Agenda / Goal

- Attendee

- Time / Place

- Expected Result

 

2. 미팅

- Time Keeping

- Meeting minutes

- 회의록 작성 시 미팅 타입(Knowledge / Opinion / Decision / Action items)

 

3. 미팅 follow up

- Action items 있다면, 수행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item, Agent, Due, Status, Remark)

 

 

2. Written Communication

6 Pager, WBR(Weekly Business Review), Health-check Dashboard(지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Confluence/Jira(Product의 히스토리, 정책들을 정리), Slack, E-mail

 

 

3. 6 Pager

회의를 하기 전에 6 Pager를 준비해 와서, 회의 초반부에 전체 인원이 이 Pager를 읽고 이해 한 다음에, 그 다음에 회의를 진행 합니다. 

- 6 Pager 예시 

- Purpose of document(문서의 목적)

- Tenets / Guidelines / Background

- Problems(문제 기술)

- Solution -> Short-term & long-term(솔루션을 short-term / long-term으로 기술)

- Plan of actions(액션 플랜 기술)

- Appendices(추가적인 어팬딕스)

상황에 따라서 6 Pager는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합니다.

 

 

4. Press release 작성하기

이렇게 작성하는 이유는 실제적으로 결과를 먼저 예상을 해보고 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이야기 하기에 좋은 문서 입니다.

- Heading 

- Summary

- Problem

- Solution

- Quote(PO & Customers)

- Wrap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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