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n Startup

PO vs PM vs 기획자

태인킴 2021. 1. 18.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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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oduct Owner(PO)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 경험에 맞춰 개발 조직과 협업하여 Product의 가치가 극대화 되도록 구현하는 사람"

=> Mini-CEO, Problem Solver 의 역할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Product Owner(PO)는 관리자는 아닙니다. 개발자, 디자이너의 상위 평가자가 아닙니다. 개발자, 디자이너와 동료 평가자일 수는 있습니다. 관리 업무를 하지 않고, 실무 업무를 합니다. 물론 CPO는 다를수 있습니다. CPO는 Product 전체의 flow를 봅니다. 또한, PO들에 역량 개발과 협업 구도를 만들어 줍니다.

 

PO 조직은 마케팅이나 영업의 요구사항을 받는 부서가 아니라, 협업을 통해 성과를 만드는 조직 입니다. 

 

 

2. Product Owner  vs  Product Manager  vs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는 대체로 '서비스 기획' 이라는 업무의 한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요건이나, 요구사항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건을 받아서 -> 기획하고 -> 와이어 프레임 -> 디자인/개발의 넘겨 주거나, 협업을 통해서 구현을 합니다. 대체로는 WaterFall 방식의 개발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반해서, Product Owner와 Product Manager는 Product 전체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 한다는 점에서 서비스 기획자와 크게 다릅니다. 서비스는 생명체와 같기 때문에,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보고,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Product Manager는 비전 수립을 하고, Planning 하고, 구현하고, 개선을 하는 등, Product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관장하는데 있어서, Product Owner와 유사 합니다. 그리고 수평적 개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3. Product Owner  vs  Product Manager

PO와 PM의 가장 큰 차이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PO는 애자일 방법론에서 유래를 했습니다. 개발 조직 협업을 하는데 있어서, 스크럼 마스터 처럼, 같이 협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Product Manger로 칭하는 곳도 있습니다. 애자일 방법론도 회사마다 채택 방식이 다르듯이, PO와 PM 명칭과 역할도 약간씩 다릅니다.

두번째, PO에게는 OwnerShip을 강조 합니다. 담당 Product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러나 범위를 넓히거나, 담당 Product을 바꾸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 

PO, PM에 대해서 사실 구분이 모호 합니다. 

 

 

4. PO의 역할과 책임

1. 비전 정의 -> Product 로드맵 으로 만들어 냅니다.

2. Product 백로그 관리

3. 요구사항에 대해서 우선순위 수립

4. 개발 단계 감독

5.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예측

6. 주요 의사소통자 역할(이해관계자 - 개발팀 사이에서)

7. 제품 진행 사항 평가/판단

 


5. Why PO?

왜 PO가 필요할까?

- Product 전체를 보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은 누가 할지? 

- 무엇을, 언제 구현할지?

- 어떻게 구현할지는 누가 결정 할수 있을지?

- Product 전체의 비전과 로드맵을 가지고, 우선순위 설정으로 리소스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은 누가 할수 있을지?

 

만약에, PO 없이 경영진이 위와 같은 부분을 한다면, 경영진과 서비스 기획자가 PO에 RnR을 나누어 가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PO 없이 진행을 한다면, 개발을 릴리즈 한 이후에, 실제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발생 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즈니스 목표나, 고객의 니즈에 대한 이해 없이, 요구사항을 구현 했다면, 솔루션이 잘못 도출 되었을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결과에 대해서,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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