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상 A/B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막막할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는 A/B 테스트, 다변수 테스트를 진행 할수 있는 툴 입니다. 그런데 무작정 툴을 먼저 찾기 보다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데이터 분석으로 현재 문제를 제기 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대안 설정 등등 이를 먼저 기획안으로 적어보고 실행하면, 좀 더 문제를 구체화 시킬수 있고, 나중에 찾아볼때 어떤식으로 진행을 했는지 알아볼수 있겠죠?
A/B 테스트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툴로 현재 문제(A안)를 파악해야 합니다. 지금 문제를 찾았다면, 명확한 가설을 세웁니다. 가설을 해결 할수 있는 대안(B안)을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테스트 진행 후,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 대안으로 런칭을 합니다. 이러한 순서로 진행 되는 것이 A/B 테스트 라고 합니다. 이런 A/B 테스트를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진행하기 좋은 툴이 구글 옵티마이저 입니다. A/B 테스트 뿐만 아니라, 다변수 테스트(A안, B안 말고도 더 많은 변수로 테스트 진행) 등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 테스트 기획안
그러면,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기획안을 적어서 구체화 시켜 볼까요? 보통 아래 사진과 같이 기획안을 작성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테스트 가설, 테스트 목표, 테스트 설정, 테스트 기간, 타겟 URL, 테스트 종류, 타겟 고객, 테스트 이름, 테스트 시나리오 이와 같이 적어서 테스트를 하기 전에 구체화 시키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편이 좋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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