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 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개발자 없이 A/B 테스트를 하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 없이, 마우스 클릭/이동만 으로 대안페이지를 만들고 전환 목표를 세울수 있는 툴, 구글 옵티마이즈를 이용하면 가능 합니다. 이번에는 구글 옵티마이즈를 이용해서 A/B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구글 옵티마이즈를 우리의 홈페이지에 설치를 해야 하는데요. 설치 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1. 구글 옵티마이즈 환경 만들기
구글 옵티마이즈를 설치까지 하였다면, [환경] 이라는 탭에 [시작하기] 버튼이 보일 것 입니다. 클릭해 주세요.
2. A/B 테스트 만들기
A/B 테스트 이름, A/B 테스트를 진행할 내 사이트의 URL 주소, 테스트 종류를 선택해 주세요.
3. 대안 페이지 설정
[대안 추가] 버튼을 눌러서, 대안 페이지를 추가해 줄 것 입니다. 여기서, [원본] 과 [대안]의 가중치를 설정하여, 사용자에게 노출 비율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대안 페이지에 UI/UX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4. 대안 페이지 UI/UX 수정
저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계산하기' 버튼을 그냥 텍스트에서 버튼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네모색도 칠해주고 글씨도 흰색 글씨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위에서 [수정]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버튼을 수정할수 있습니다.
5. 페이지, 사용자 타게팅 설정
페이지 타겟팅은 특정 조건이 일치하는 페이지로 A/B테스트를 진행 할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타겟팅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타겟팅 유형
[사용자 타겟팅] -> [맞춤 설정] 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저번 글에서도 얘기 했듯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잠재고객을 타겟으로 하려면, 유료 버전인 [옵티마이즈 360]을 결제 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모두 무료 입니다.
7. 목표 설정
마지막으로 목표를 설정 합니다. 위에서 대안페이지를 변경해 주므로써, 우리가 원하는 목표 값이 어떻게 변하는지 측정해야 합니다. 그 목표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버튼 클릭 전환율이 될수도 있고, 페이지뷰, 세션 시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저는 '세션 시간'으로 설정 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주변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구글 옵티마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6] 맞춤설정과 배너 템플릿 설정 (0) | 2021.10.09 |
---|---|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5] 리디렉션 테스트 (0) | 2021.10.04 |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4] 다변수 테스트 (0) | 2021.09.27 |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2] 옵티마이즈 설치 방법 (0) | 2021.09.04 |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1] A/B 테스트 기획하는법 (0) | 2021.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