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3] 개발자 없이 A/B 테스트 하는법

태인킴 2021. 9. 11. 22:20
반응형

개발자 없이 테스트 하는법 썸네일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 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개발자 없이 A/B 테스트를 하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 없이, 마우스 클릭/이동만 으로 대안페이지를 만들고 전환 목표를 세울수 있는 툴, 구글 옵티마이즈를 이용하면 가능 합니다. 이번에는 구글 옵티마이즈를 이용해서 A/B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구글 옵티마이즈를 우리의 홈페이지에 설치를 해야 하는데요. 설치 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1. 구글 옵티마이즈 환경 만들기

구글 옵티마이즈를 설치까지 하였다면, [환경] 이라는 탭에 [시작하기] 버튼이 보일 것 입니다. 클릭해 주세요.

[환경] 에 시작하기 버튼 클릭
[환경] 에 시작하기 버튼 클릭

 

 

2. A/B 테스트 만들기

A/B 테스트 이름, A/B 테스트를 진행할 내 사이트의 URL 주소, 테스트 종류를 선택해 주세요.

A/B 테스트 환경 만들기 화면
A/B 테스트 환경 만들기 화면

 

 

3. 대안 페이지 설정

[대안 추가] 버튼을 눌러서, 대안 페이지를 추가해 줄 것 입니다. 여기서, [원본] 과 [대안]의 가중치를 설정하여, 사용자에게 노출 비율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대안 페이지에 UI/UX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대안 페이지 설정 화면
대안 페이지 설정 화면

 

 

4. 대안 페이지 UI/UX 수정

저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계산하기' 버튼을 그냥 텍스트에서 버튼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네모색도 칠해주고 글씨도 흰색 글씨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위에서 [수정]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버튼을 수정할수 있습니다.

계산하기 버튼 디자인 수정 전 / 후
계산하기 버튼 디자인 수정 전 / 후

 

 

5. 페이지, 사용자 타게팅 설정

페이지 타겟팅은 특정 조건이 일치하는 페이지로 A/B테스트를 진행 할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타겟팅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사용자 타겟팅 설정 화면
페이지, 사용자 타겟팅 설정 화면

 

 

6. 사용자 타겟팅 유형

[사용자 타겟팅] -> [맞춤 설정] 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저번 글에서도 얘기 했듯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잠재고객을 타겟으로 하려면, 유료 버전인 [옵티마이즈 360]을 결제 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모두 무료 입니다.

사용자 타겟팅 유형 화면
사용자 타겟팅 유형 화면

 

 

7. 목표 설정

마지막으로 목표를 설정 합니다. 위에서 대안페이지를 변경해 주므로써, 우리가 원하는 목표 값이 어떻게 변하는지 측정해야 합니다. 그 목표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버튼 클릭 전환율이 될수도 있고, 페이지뷰, 세션 시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저는 '세션 시간'으로 설정 했습니다. 

'세션 시간'으로 목표 설정한 화면
'세션 시간'으로 목표 설정한 화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주변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1] A/B 테스트 기획하는 법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1] A/B 테스트 기획하는법

막상 A/B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막막할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는 A/B 테스트, 다변수 테스트를 진행 할수 있는 툴 입니다. 그런데 무작정 툴을

coding-food-court.tistory.com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법1] 구글 태그 매니저 정의 및 구성요소는??

 

[구글 태그 매니저 사용법1] 구글 태그 매니저 정의 및 구성요소

GMP(Google Marketing Platform) 생태계 1. GA(Google Analytics) GA는 웹이는 앱의 데이터를 분석을 하는 솔루션 2. Data Studio 데이터 시각화 하기 위한 솔루션 3. GTM(Google Tag Manger) 데이터를 수집 하기..

coding-food-cou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