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3] GA4 이벤트 종류(추천, 맞춤, 향상된 측정 이벤트)

태인킴 2021. 12. 21. 22:00
반응형

GA4 이벤트 종류 썸네일
GA4 이벤트 종류 썸네일


구글 애널리틱스 GA4에 경우에는 4가지 이벤트 종류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추천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 '맞춤 이벤트'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추천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에 이벤트명은 이미 GA4에서 정해놓은 이벤트명을 사용하고, '맞춤 이벤트'는 우리들이 원하는 이벤트명을 새롭게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ad_event_id), 앱이 다운되거나 예외가 발생할 때(app_exception), 애플리케이션이 기기에서 삭제될 때(app_remove) 등등이 있는데요. 자세한 이벤트 목록은 이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추천 이벤트

GA4에 추천 이벤트명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벤트명과 같은 이름으로 GTM 태그의 이벤트명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추천 이벤트는 고객센터에 비즈니스별로(온라인 판매, 게임 등등) 리스트업 되어 있습니다.

 

 

GA4 맞춤 이벤트

GA4 맞춤 이벤트에 경우에는 추천 이벤트와는 다르게, 이벤트명이 정해져있지 않고 자신이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 향상된 측정 이벤트

GA4 향상된 측정 이벤트 활성화 화면
GA4 향상된 측정 이벤트 활성화 화면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GA4] ->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웹 또는 앱 선택] -> [향상된 측정]에서 enable/disable 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스크롤, 동영상 이벤트에 경우에는 GTM 추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GTM 설정 방법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스크롤 이벤트 설정, 동영상 이벤트 설정)

이벤트명 내용 매개변수 추가 설정
페이지 조회
(page_view)
브라우저 히스토리가 변결될 때마다 페이지뷰를 보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ge_location(페이지 URL),
page_referrer(이전 페이지 URL)
추가 설정 없음
스크롤
(scroll)
사용자가 스크롤을 90% 이상 내릴때 때마다 이벤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없음 GTM 추가 설정
이탈(외부) 클릭
(click)
내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 클릭 시 이벤트를 전송 합니다. link_classes,
link_domain,
link_id,
link_url,
outbound(boolean)
script 추가 설정
사이트 검색
(view_search_result)
사이트 내 에서 검색 시,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기존 GA와 동일하게 쿼리 파라미터 설정이 가능 합니다. search_term script 추가 설정
동영상
(video_start, video_progress, video_complete)
JS API 지원이 가능한 유튜브 동영상의 이벤트가 전송됩니다.
- 재생
- 진행(10%, 25%, 50%, 75%)
- 완료시
이벤트가 전송됩니다.
video_current_time,
video_duration,
video_percent,
video_provider,
video_title,
video_url,
visible(boolean)
GTM 추가 설정
파일 다운로드
(file_download)
파일 다운로드 시 이벤트를 전송 합니다. file_extension,
file_name,
link_classes,
link_domain,
link_id,
link_text,
link_url
script 추가 설정

 

마치며

오늘은 GA4에 이벤트에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특히나, GA4에 향상된 측정 이벤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기존 UA버전과 다르게 GA4에 이벤트 종류에 대해서 모르면 처음에 많이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자세히 공부해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주변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세션 기반(UA) vs 이벤트 기반(GA4)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로그 분석툴

이전 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UA(기존 버전) 버전과 GA4(최근 버전) 버전 차이점에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도 이어서, 이전 글에서는 언급하지 못했던 UA 버전과 GA4 버전의 차이점에 대해서 더 자

coding-food-court.tistory.com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사용법 1]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란?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사용법 1]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란?

최근 넘쳐나는 데이터 속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찾고,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시각화해주는 툴로써, 인사이트를 

coding-food-cou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