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6] 콘텐츠 그룹 설정하기

태인킴 2022. 3. 16. 22:08
반응형

콘텐츠 그룹 설정하기 썸네일
콘텐츠 그룹 설정하기 썸네일


"내 블로그는 자전거와 자동차 관련 콘텐츠가 주로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전거와 자동차 페이지에 데이터를 묶어서 그룹별로 확인할 수는 없을까?" 라는 생각해보신 적 없나요?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UA)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분류해서 그룹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그룹이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각 페이지마다 속해있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을 설정하지 않으면, 애널리틱스에서는 페이지 단위로밖에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습니다.

이런 나만의 카테고리별로 또는 우리 회사만의 카테고리별로 콘텐츠를 그룹핑해주는 것이 콘텐츠 그룹입니다.

 

 

UA에서 콘텐츠 그룹 설정

콘텐츠 그룹 설정은 구글 애널리틱스 UA 버전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관리 -> 보기 -> 콘텐츠 분류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분류 위치
콘텐츠 분류 위치

 

 

콘텐츠 그룹 설정하는 3가지 방법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콘텐츠 그룹을 설정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추적 코드별로 그룹화
  2. 추출을 사용하는 그룹
  3.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그룹

콘텐츠 그룹 3가지 설정 방법
콘텐츠 그룹 3가지 설정 방법

 

추적 코드별로 그룹화

먼저 추적 코드별로 그룹화는 코드를 내 사이트에 삽입하여 내가 원하는 콘텐츠 이름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 (사이트 주소)/woman1 페이지 => 여성 그룹
  • 코드 : gtag('config', '(UA 추적 id)', {'content_group1': '여성'});
  • (사이트 주소)/man1 페이지 => 남성 그룹
  • 코드 : gtag('config', '(UA 추적 id)', {'content_group1': '남성'});

각 페이지에 위와 같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추출을 사용하는 그룹

추출을 사용하는 그룹은 페이지의 URL 주소나 페이지 제목, 또는 앱 화면 이름을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콘텐츠 그룹을 분리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 주소가 (사이트 주소)/옷/상의 또는 (사이트 주소)/옷/하의 일 때, 콘텐츠 그룹을 상의, 하의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페이지 제목 : 옷/(.*) 을 입력해주면, 상의, 하의 그룹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그룹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그룹은 페이지 URL 주소, 페이지 이름, 앱 화면 이름의 특정 규칙을 이용하여 그룹을 분리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남성과 여성의 2개의 그룹으로 분리한다고 했을 때,

  • 그룹명 : 여성
  • (사이트 주소)/woman1 OR (사이트 주소)/woman2
  • 그룹명 : 남성
  • (사이트 주소)/man1 OR (사이트 주소)/man2

 

이 중 우리에게 적용하기 가장 만만한 방법은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그룹' 인데요. 해당 페이지 URL 주소를 적으면 되니깐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이러한 그룹은 최대 5개까지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성별 - 남자, 여자

2. 옷 - 상의, 하의, 모자, 양말

3. 나이 - 10대, 20대, 30대

4. 취향 - 자전거, 자동차

5. 혈액형 - A, B, O, AB

이런 식으로 5개의 그룹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블로그 상에서 URL 주소가 숫자로 표시되는 경우

티스토리에 경우 대부분에 분들이 URL 주소를 숫자로 설정하여 콘텐츠 그룹을 분류하기 까다로운데요. 저 같은 경우도 숫자로만 페이지가 분류되어 있거든요. 이 같은 경우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그룹'으로 그룹핑하려면, 이미 몇백개가 되는 페이지를 수작업 하기에는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추적 코드별로 그룹화'를 사용하여 티스토리의 카테고리별로 콘텐츠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odyssey, whatever 스킨에서만 테스트해봤습니다.

스킨 편집 -> html 편집 -> </body> 바로 아래, 코드 삽입, 삽입시, (UA 추적 ID)는 자신의 UA 추적 ID값을 넣어주세요.

 

<script type="text/javascript">
<!-- 구글 애널리틱스 콘텐츠 그룹 설정 [edit]-->
var category = document.getElementsByClassName( 'category' );
if(category.length > 0){
	var categoryName = category[0].textContent;
	gtag('config', '(UA추적ID)', {'content_group1': categoryName}); 
}
</script>


그러면 다음과 같은 유니버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나의 티스토리 카테고리별로 콘텐츠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활용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 측정기준 : '콘텐츠 그룹 분류'

이렇게 설정하시면 아래와 같이 그룹별로 데이터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별로 페이지뷰 분석
콘텐츠 그룹별로 페이지뷰 분석

 

탐색 요약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 '탐색 요약' 탭 -> 페이지 그룹화 기준 : (콘텐츠 그룹 이름) -> 현재 선택 : (원하는 그룹명 선택)

이렇게 설정하면, 어떤 그룹에서 현재 그룹으로 많이 이동하고, 또 다음으로 어떤 그룹으로 많이 이동하는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별로 이전&#44; 다음 콘텐츠 분석
콘텐츠 그룹별로 이전, 다음 콘텐츠 분석

 

행동 흐름

행동 -> 행동 흐름 -> 보기 유형 : '콘텐츠 그룹 이름' 

으로 설정하여 그룹별로 사이트 내에서 이동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별로 행동 흐름 분석
콘텐츠 그룹별로 행동 흐름 분석

 

주의사항

콘텐츠 그룹 설정은 소급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설정하고 1~2일 뒤부터 적용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오늘은 콘텐츠 그룹별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아주 유용한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꼭 써먹어 보시고, 즐거운 분석되세요! 혹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티스토리의 콘텐츠 그룹을 만들어 보시다가 안되시는 분들은 언제나 댓글 남겨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주변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5] 경로 탐색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5] 경로 탐색 분석

GA4에는 [탐색] 탭에는 다양한 분석 허브들이 존재합니다. 이 분석 허브들을 잘만 활용하면 정말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경로 탐색 분석]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

coding-food-court.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4] 유입 경로 탐색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4] GA4 분석 허브 - 유입 경로 탐색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에 GA4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잘 활용하는 것이 [분석 허브] 기능입니다. 분석 허브 기능은 GA4에 좌측 탭에서 [탐색] 탭을 선택하시면 분석할 대시보드를 만들

coding-food-cou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