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를 방문하게 되면 UA버전, GA4버전으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UA버전도 어려운데, GA4는 무엇이 다르고, "왜 생겼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큰 차이점은 GA4는 웹 + 앱 로그 분석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 UA란?
UA는 Google Universal Analytics의 약자입니다. 웹 로그를 분석하는 툴입니다. 웹 로그는 사용자들이 웹을 사용하면서 떨어져 나오는 기록들을 말합니다. UA는 GA3라고도 불립니다.
2. GA4가 생겨난 이유?
UA는 웹의 최적화된 로그 분석 툴입니다. 하지만, 앱 생태계가 커지면서 앱의 최적화된 로그 분석 툴이 필요 했습니다. 그래서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 앱 로그 분석 툴이 나타났습니다. GA4는 이 둘을 합쳐놓은 웹/앱 로그 분석 툴 입니다. 웹, 앱 데이터를 단일 보고서 세트로 통합하여 보여줍니다.
3. GA4 새로운 특징
GA4가 UA(GA3)와 큰 차이점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3.1 웹, 앱 로그 분석 가능
기존 UA버전의 앱 보고서는 앱 설치, 앱 업데이트, 앱 최초 실행과 같은 앱 관점의 데이터 지표가 없었습니다. 또한, 웹은 페이지뷰, 앱은 스크린 뷰 등에 보고서 형식에서 차이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단일 보고서로 통합하여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 보고서는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유입 경로 파악이 가능했지만, 앱 보고서에서는 이 기능이 존재 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능 또한 GA4에서 확인 할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2 머신러닝을 사용한 예측 제공
GA4에서는 머신러닝을 사용한 애널리틱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제공 합니다. 머신러닝이 활용 하기 좋은 세그먼트 추천하여, 보고서를 확인하는 우리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 합니다.
3.3 개인정보 보호 강화
GA4에서는 웹, 앱 사용자들에 개인정보 보호를 생각하여, 사용자 동의를 요구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마치며
GA4는 기존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가 가지고 있던 앱 로그 분석 기능과 UA의 웹 로그 분석 기능을 단일로 통합시킨 웹, 앱 로그 분석 툴이다. 이것이 오늘 포스팅의 핵심인 거 같습니다. 앞으로도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에 대해서 자주 포스팅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니 자주 들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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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로그 분석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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