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5] 경로 탐색 분석

태인킴 2022. 1. 10. 15:50
반응형

경로 탐색 분석 썸네일
경로 탐색 분석 썸네일


GA4에는 [탐색] 탭에는 다양한 분석 허브들이 존재합니다. 이 분석 허브들을 잘만 활용하면 정말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경로 탐색 분석]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혹시, 이와 비슷한 [유입 경로 탐색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읽어 주세요. 또는 GA4 세그먼트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도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경로 탐색 분석 이란?

전환 이전/이후에 대한 흐름을 확인하기 좋은 GA4에 분석입니다. 

 

 

경로 탐색 분석 : UA 버전 vs GA4 버전

UA 버전에 경우, [행동] 탭 -> [행동 흐름]에서 '행동 흐름 보고서'라고 불렸습니다. 하지만, UA 버전은 샘플링이 많이 걸려서 100%로 신뢰할 수 없었습니다. GA4 버전에서 '경로 탐색 분석'은 [탐색] 탭 -> [비어있음 or 경로 탐색 분석] 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 - UA 버전, 우 - GA4 버전
좌 - UA 버전, 우 - GA4 버전

 

 

할 수 있는 분석 내용들

  • 신규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한 다음에 여는 인기 페이지 찾기
  • 사용자의 문제를 나타내는 반복적인 동작 발견
  • 앱 예외 발생 후 사용자의 행동 확인
  • 후속 사용자 행동에 대한 이벤트의 영향 확인

등등 잘만 활용하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견 할 수 있는 분석 허브라고 생각합니다.

 

 

분석하는 방법

1. GA4 -> [탐색 탭] -> [비어있음 or 경로 탐색 분석] 선택

경로 탐색 분석 메뉴 위치
경로 탐색 분석 메뉴 위치

 

 

2. 먼저, 기준점(시작점, 종료점)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에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좌 - 다시 시작 버튼, 우 - 시작점, 종료점 선택 화면
좌 - 다시 시작 버튼, 우 - 시작점, 종료점 선택 화면

 

 

3. '시작점'을 선택하였다면, 전환 흐름을 '정방향' 순서로 사용자 전환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작점으로 저는 [first_visit 이벤트]를 선택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1단계 부터는 '이벤트'가 아닌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을 선택 하였습니다. 처음으로 나의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로 이동했고, 또 어느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전/후 이동경로를 파악 할 수 있고, 어디에서 이탈을 많이 했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first_vist 이벤트]로 내 사이트에 처음으로 방문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전환된 페이지는 [Home 페이지]이고, 다음으로 [Google Online Store 페이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first_vist, sesstion_start 이벤트란?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참고, GA4 이벤트 종류)

시작점을 first_visit으로 설정한 화면
시작점을 first_visit으로 설정한 화면

 

 

4. 만약, '종료점'을 기준으로 했다면, 역방향 순으로 전환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가 전자상거래 사이트라면, 종료점을 [purchase 이벤트](구매 이벤트)로 설정하여, 구매가 이루어지기까지 전환이 어떻게 되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purchase 이벤트]가 3,853개 발생하였고, 그전에 [Checkout confirmation 페이지](결제 약관 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전환이 이루어졌고, 그 전에 [Payment Method 페이지](결제 방식 페이지)에서 전환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종료점을 purchase로 설정한 화면
종료점을 purchase로 설정한 화면

 

 

5. 왼쪽에 있는 항목들을 보시면, '세분화'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국가'를 기준으로 세분화시켰으면, 좌측 하단에 국가별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림은 'United States'(미국)을 선택한 모습이고, 전환 흐름상에서 미국의 분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를 '국가'로 설정한 화면
세분화를 '국가'로 설정한 화면

 

 

6. 1단계, 2단계와 같은 단계에서 로그인 페이지와 같이 당연히 거쳐가야 하는 경로는 제거하고 분석하는 것이 보기 편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단계' 옆에 연필 모양을 누르고 해당 페이지를 제거하면 되겠습니다.

단계 수정 아이콘
단계 수정 아이콘

 

 

7.  우측 상단에 초록색 체크 버튼을 클릭해 보시면, 현재 데이터가 샘플링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샘플링이 전혀 되지 않은 100%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샘플링 데이터 확인하는 화면
샘플링 데이터 확인하는 화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주변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4] 유입 경로 탐색 분석 이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4] GA4 분석 허브 - 유입 경로 탐색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에 GA4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잘 활용하는 것이 [분석 허브] 기능입니다. 분석 허브 기능은 GA4에 좌측 탭에서 [탐색] 탭을 선택하시면 분석할 대시보드를 만들

coding-food-court.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로그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로그 분석툴

이전 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UA(기존 버전) 버전과 GA4(최근 버전) 버전 차이점에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도 이어서, 이전 글에서는 언급하지 못했던 UA 버전과 GA4 버전의 차이점에 대해서 더 자

coding-food-cou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