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로그 분석툴

태인킴 2021. 11. 21. 16:49
반응형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썸네일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썸네일


이전 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UA(기존 버전) 버전과 GA4(최근 버전) 버전 차이점에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도 이어서, 이전 글에서는 언급하지 못했던 UA 버전과 GA4 버전의 차이점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좌-UA버전, 우-GA4버전
좌-UA버전, 우-GA4버전

 

 

1.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세션 기반 모델과 이벤트 기반 모델 차이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UA는 세션 기반 모델이고, GA4는 이벤트 기반 모델입니다. 세션 기반 모델은 세션 기간 동안 사용자와 웹사이트 간에 페이지 조회, 전자상거래, 이벤트 등의 상호작용을 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모델입니다.

(※히트란? 웹 사이트와 사용자 간에 모든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세션이란? 동일한 사용자가 방문하여 발생시킨 '히트'의 집합입니다. 30분 동안 아무런 활동이 없는 경우 세션은 종료됩니다.)

전환율을 계산 시, 세션 기반 모델은 사용자수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세션수를 기준으로 전환율을 계산합니다. 그렇다면, GA4는 이벤트 기반 모델입니다. GA4에서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인 모든 히트들을 이벤트로 간주하고 데이터를 수집, 저장합니다. 기존 UA에서도 이벤트를 정의할 수 있었고, event Category, event Action, event Label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GA4에서는 event Category, event Action, event Label가 없고, 이벤트 매개변수들을 정의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이벤트를 수집하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자동 수집 이벤트 : GA4상에서 사전 정의된 이벤트로써, 비활성화가 불가능합니다.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수집 : GA4상에서 사전 정의된 이벤트로써,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스크롤 뎁스, 아웃바운드 링크, 사이트 검색, 유튜브 비디오 및 파일 다운로드 추적 등이 있습니다.

3. 맞춤 이벤트 수집 : 특정 업종에 맞춘 추천 이벤트입니다.

 

 

2. 히트 개수 제한

UA버전은 한 달에 1000만 히트 이하까지만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GA4에서는 히트 개수에 제한은 없지만, 무료 버전에 경우 만들 수 있는 최대 이벤트 개수는 50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3. 웹 기반 보고서 vs 웹, 앱 기반 보고서

UA버전은 웹 기반에 기본 보고서를 제공하고, 앱 보고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직접 생성하여야 합니다. GA4는 웹 & 앱 기반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앱과 웹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동시에 확인 할수 있습니다.

 

 

4.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

UA버전에서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 합니다. GA4에서는 '장바구니 추가'와 같은 이벤트를 생성하여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5. iOS 앱 이벤트 디스패치

UA버전에서는 iOS 앱 로그가 자동으로 UA로 업로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iOS 앱이 백그라운드로 전환될 때 로그가 자동으로 업로드 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6. 사용자 식별 기능

UA버전에서는 'Client ID'라는 쿠키 기반으로 사용자를 식별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ID 기반 식별 기능은 별도로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3가지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1. Device ID : 기기 ID

2. User ID : 여러분들의 웹 사이트의 사용자 ID

3. Google Signal Data : '구글 신호 데이터'라고 하며, 동의한 사용자에게 한하여, 구글 로그인 사용자 데이터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한 사용자 이벤트 데이터를 연결한 데이터로써, 고유 사용자를 식별 할 수 있습니다.

위, 3가지는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사용자 식별을 할수 있습니다.

 

 

7. 잠재고객

GA4에서는 새 잠재고객을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며, 잠재고객을 정의하고 분류할 때 더 많은 옵션이 이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전송된 사용자 ID를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정의하여, 로그인한 사용자를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8. BigQuery 연동

빅쿼리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중 하나인데, 빅쿼리는 다른 소스의 데이터와 조합하여 쿼리를 실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GA4는 빅쿼리로 데이터를 export 할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9. 머신러닝 기반 인사이트 도출

GA4는 머신러닝 기능을 전반에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0. 정리

ua, ga4 차이점
ua, ga4 차이점

 

 

마치며

UA버전은 세션 기반 모델이고, GA4는 이벤트 기반 모델입니다. 이 차이점을 기억하고 두 가지를 넘나들며 필요한 부분을 활용할 수 있으면 가장 좋은 사용법이 될 거 같습니다. 앞으로도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에 대해서 자주 포스팅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니 자주 들러 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주변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1] UA vs GA4 차이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1] UA vs GA4 차이점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를 방문하게 되면 UA버전, GA4버전으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UA버전도 어려운데, GA4는 무엇이 다르고, "왜 생겼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큰 차이점은 GA4

coding-food-court.tistory.com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사용법 1]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란?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사용법 1]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란?

최근 넘쳐나는 데이터 속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찾고,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시각화해주는 툴로써, 인사이트를 

coding-food-court.tistory.com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3] 개발자 없이 A/B 테스트하는 법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 3] 개발자 없이 A/B 테스트 하는법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 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개발자 없이 A/B 테스트를 하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 없이, 마우스 클릭/이동만 으로 대안페이지를 만들고 전환 목표를 세울

coding-food-cou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