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7] UTM과 GA4 설정 방법

태인킴 2022. 4. 17.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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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M과 GA4 설정 방법 썸네일
UTM과 GA4 설정 방법 썸네일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서비스 중지

2023년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서비스 중지
2023년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서비스 중지

 

혹시, 최근에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들어갔는데, 이런 문구 보신 적 없으세요?

드디어, 그 날이 왔습니다. 유니버셜에게서 짐 싸들고 떠날 날이요!

2023년 7월까지만 운영한다고 합니다. GA4 얼른 준비하여, 우리 모두 이사 갑시다!

 

 

UTM을 사용하는 이유?

우리에 홈페이지에 사용자가 어디서부터 유입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우리 사이트를 검색하고, 클릭해서 들어오는 경우는?
naver / organic 이라고 구글 애널리틱스에 찍히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네이버에 걸어둔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경우에는 어떻게 나올까요?
똑같이, naver / organic 이라고 구글 애널리틱스에 찍히게 될 것입니다. 그럼 이 둘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좌 - 광고 클릭, 우 - 일반 클릭
좌 - 광고 클릭, 우 - 일반 클릭

 

 

구글 애널리틱스가 네이버에서 유입 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네이버에서 우리 사이트를 검색하고 방문한 경우,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에서 document.referrer를 입력해 보면, 이전 페이지 url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값을 통해서 이전에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유입 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에 광고 클릭을 통해서 들어왔다고 해도, document.referrer는 같은 값이 출력되기 때문에 광고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광고, 오픈채팅방 등등 에서 들어오는 유입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네, 바로 UTM을 활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UTM을 사용하여 우리의 링크를 분류시켜줘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전송 우선순위

질문 우선순위 'YES'인 경우
1. 구글 ads(gclid) 또는 더블클릭(gclsrc) 파라미터가 있는가? 소스 : google / 매체 : cpc
2. utm 파라미터가 있는가?  
3. document.referrer 파라미터가 있는가?  
4. 위 3개 조건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면, 소스 : (direct) / 매체 : (none)

따라서, 소스 : (direct)가 많다면, 분석에 용이 할 수 있게 utm을 설정하여 사용해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gclid, gclsrc들은 구글 ads로 광고 설정을 한 파라미터들입니다.

 

소스 : (direct) / 매체 : (none)로 들어오는 경우는?

  • 모바일 앱을 통한 유입
  • 문자 메시지 링크, QR코드
  • URL 리다이렉트를 통한 유입
  • 즐겨찾기를 통한 유입
  • PDF, 파워포인트 등 문서 내 링크
  • 아웃룩 등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통한 유입
  • HTTPS 방식의 웹사이트에서 HTTP 방식의 웹사이트로 유입
  • 기타 브라우저에 기술적 이슈로 리퍼러가 유실된 경우

 

 

UTM이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구글이 인수하기 전, Urchin이라는 회사에 트래킹 모듈의 약어입니다.

해당 링크에서 UTM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UTM 매개변수?

위 UTM 생성기 사이트에 방문하면, 먼저 UA버전인지? GA4인지 선택을 해줍니다.

 

UA, GA4 선택
UA, GA4 선택

 

아래 UTM 매개변수들을 입력하고, 생성된 url 주소를 복사하여, 원하는 곳에 링크를 남기시면 됩니다.

 

구분 매개변수 설명
필수 입력값 webstite URL 웹사이트 URL
campaign source 도메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검색엔진 등 유입 소스
(어디에서 유입 되었는지?)
campaign medium cpc, 배너, 이메일, 댓글 등
(어떻게 유입 되었는가?)
선택 입력값 campaign ID 캠페인 ID
campaign name 캠페인 이름, 봄 세일, 여름맞이 이벤트 등
campaign term 검색 키워드
campaign content 동일한 광고 내에서 이미지, 카피 등 콘텐츠 분류 하기 위함

 

 

UA버전 UTM 데이터 확인하는 방법

UA버전은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 7월부터 UA버전은 서비스 정지된다고 하니, GA4를 공부해야겠죠?

 

UA에서 소스/매체 확인
UA에서 소스/매체 확인



GA4버전 UTM 데이터 확인하는 방법

[보고서] ➡ [Life cycle] ➡ [획득] ➡ [사용자 획득 or 트래픽 획득] ➡ [+] ➡ [세션 획득] ➡ [세션 소스/매체]

 

GA4에서 소스/매체 확인
GA4에서 소스/매체 확인

 

이렇게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에 차이는 무엇일까요?

사용자 획득은 '신규 사용자 획득'을 의미하고, 트래픽 획득은 '새로운 세션 획득'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세션 획득) = (신규 사용자) + (재 사용자)을 의미합니다.

 

 

utm_term과 utm_content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GA4에서 utm_term과 utm_content에 경우에는 따로 설정이 필요합니다.
[구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utm_term은 검색 키워드를 의미하는 값이므로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utm_term 맞춤 기준 만드는 화면
utm_term 맞춤 기준 만드는 화면

 

utm_content는 다음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utm_content 맞춤 기준 만드는 화면
utm_content 맞춤 기준 만드는 화면

 

이 설정들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전 데이터에는 적용되지 않음.)
이렇게 맞춤 정의가 되었다면, 다시 [획득] ➡ [사용자 획득] ➡ [+] ➡ [맞춤(이벤트 범위)] ➡ [utm_content]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맞춤 기준 화면
생성된 맞춤 기준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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