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다 | 세스고딘

진정한 팬 1,000명 | 세스고딘 마케팅이다 8

태인킴 2022. 7. 23.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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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팬 1000명
진정한 팬 1000명


챕터 8. 최소유효시장을 찾아서

8-1. 1,000명의 진정한 팬들

[마케팅이다] : "2008년 <와이어드>의 창립자인 케빈 켈리는 최소유효시장에 대한 간단한 진실을 설명하는 글을 썼다.

핵심은 혼자 저작물을 창작하는 사람들은 1,000명의 진정한 팬만 있었도 먹고살기에 충분하다는 내용이었다.

케빈의 글을 인용하자면 1,000명의 팬들이란 이런 사람들이다. '진정한 팬은 당신이 만드는 모든 것을 사는 사람을 말한다.' 이 열성 팬들은 당신이 노래하는 모습을 보려고 300km를 운전해 달려온다. "

 

[내 생각] : 세스고딘은 1,000명의 진정한 팬들에게 집중하라고 합니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도 2만 1,000개의 리뷰 중에서 12%는 별 1개나 2개짜리 평가를 받았습니다. 자신이 사라지면 아쉬워할 50명이나 100명을 확보하기 전에 익명의 대중을 기쁘게 하려고 무리수를 두는 경우가 많다고 세스고딘은 말합니다. 먼저, 소수에 진정한 팬에게 집중하면, 그들이 최고의 세일즈맨이 될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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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북을 만들어라 | 세스고딘 마케팅이다 7

챕터 7. 꿈과 욕망의 캔버스 [마케팅이다] : "돈도 같은 방식으로 가능하다. 20달러짜리 지폐 그 자체는 무의미하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것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다.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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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제리라면 어떻게 했을까?

[마케팅이다] : "나는 종종 전설적인 록밴드인 '그레이트풀 데드' 이야기를 하고는 한다.

아직도 그들 같은 섬김, 유대를 강조한 리더십을 보이며 팬들에게 헌신할 배짱을 지닌 밴드는 보지 못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진정한 팬들이 모여들었기 때문이다. 진정한 팬들은 입소문을 퍼뜨리기 때문이다. 진정한 팬들은 계속 교류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그레이트풀 데드'의 마케팅이 성공하게 된 핵심 요소다.

  • 그들은 비교적 적은 청중들에게 온 힘을 기울였으며 모든 노력을 집중했다.
  • 그들은 라디오를 이용하여 대중에게 아이디어를 전파하지 않았다. 대신 관객들에게 공연을 녹음하도록 권하면서 팬들이 직접 입소문을 퍼뜨리게 만들었다.
  • 그들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적은 지지를 받기보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고자 했다.
  • 그들은 X축과 Y축에서 나름의 극단을 정하고(라이브 콘서트 대 스튜디오 녹음, 팬들을 위한 긴 노래 대 라디오 방송에 맞는 짧은 노래) 확실하게 장악했다.
  • 그들은 팬들에게 이야기하고 대변할 거리를 충분히 제공했다. 팬들은 내부자가 되었다.

 

그들이 성공하는 데는 3가지 요소가 필요했다.

  • 탁월한 재능 : 실력 없이 연간 146회의 공연을 소화할 수 없다.
  • 엄청난 끈기 : '그레이트풀 데드'의 전성기로 간주되는 1972년에도 공연장을 찾은 관객의 수는 5,000명 정도에 불과했다. 그들이 '벼락'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1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 강한 뚝심 : 좀비, 도어스, 심지어 터틀즈 같은 밴드가 자신들보다 훨씬 많은 음반을 파는 것을 지켜보기는 쉽지 않다. 잠시라도 말이다."

 

[내 생각] : 세스고딘은 그레이트풀 데드 사례를 통해서, 소수의 타깃에만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아래와 같이 해석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1. 명확한 소수의 타깃에만 집중.
  2. 소비자들에게 참여를 유도.
  3. 욕구의 기반한 X축, Y축 포지셔닝.
  4. 팬들에게 스토리를 제공.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실행 하였습니다.

  1. 노력으로 실력을 키웠습니다.
  2. 10년 동안 꾸준하게 하였습니다.
  3. 중간에 흔들릴 수 있었지만,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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